성주참외와 수박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지난 92년부터 시작해 격년제로 열리고 있는 성주수박, 참외아가씨 선발대회가 오는 5월 25일 성밖숲에서 열린다.
성주군이 주최하고 성주관내 농협이 주관하는 제 6회 수박,참외 아가씨 선발대회는 참가신청 접수와 1차예선, 2차본선 순으로 진행된다.
참가신청은 지난 17일부터 오는 5월 11일까지 25일간 성주관내 각 농협과 읍ㆍ면무소에서 신청서 교부 및 접수를 받고 있다.
참가자격은 현재 성주에 연고(본적, 주소, 학교, 직장 등)가 있는 만 17세 이상 27세 미만의 미혼여성으로 품행이 단정하며 학력이 중졸이상으로 신장이 160㎝ 이상인 신체건강한 사람은 누구나 참가할수 있다.
또한 참가신청시 구비서류는 참가신청서 배부, 호적 또는 주민등록등본 1부 최종학력(재학)증명서 1부, 재직증명서 1부, 칼라사진(5×7㎝)2매를 제출해야 한다.
한편 참가신청을 마친 참가자들은 오는 5월 18일 1차예선을 거쳐 5월 25일 2차 본선에 참가하게된다.
본선참가자중 4명을 선발 진,선,미, 인기상으로 구분되며 입상자에게는 트로피와 많은 상금이 수여된다.
뿐만아니라 참외 품평회, 참외, 수박직판행사, 놀이마당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이렇게 수박, 참외 아가씨로 선발된 미인들은 2년간 서울, 대구등지의 백화점, 서울창동물류센터등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여 우수한 성주참외, 수박의 홍보사절로 활동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