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은 깨끗한 물과 맑은 공기가 수반되는 「청정환경 조성」에 적극 나섰다.
송용섭(宋龍燮) 환경보호과장은 『인간생활에 있어 환경은 중요한 요인으로, 이 가운데에도 생존과 직결되는 물에 대한 관심은 필수』라며 『전국적으로 식수원 오염과 상수도관 노후 등 먹는 물에 대한 불신이 깊은데, 우리도 이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환경부가 실시한 「수돗물 불신해소 관련 여론조사」에서도 전체 응답자의 약 58%가 수돗물이 식수로 부적합하다고 답변, 또 국민의 절대 다수(98%)가 수돗물을 그냥 마시지 못하고 끓이거나 정수해서 마시고 있다고 답하는 등 불신풍조가 만연했다.
이에 송 과장은 『맑은 물 보존으로 깨끗한 지역환경을 지키기 위해 군은 하수종말처리장 준공, 마을하수도 설치, 자연형 하천정화 등 수질개선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일반인들이 먹고 버리는 각종 쓰레기가 토양·수질오염의 주범으로 대두됨에 따라 쓰레기를 재생·자원화 하거나 자원화하지 못하는 것은 매립지에서 근본적으로 처리하는 방안에 중점을 두고 각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군에서 추진하거나 완료한 사업으로는 ▲2004년 8월 주민숙원사업인 쓰레기매립장 성주읍 삼산리에 완공 ▲2005년 10월 1백60억을 투자해 하수종말처리장 성주읍 성산리에 준공 ▲2005년 7월 60억원을 투자해 맑은 물 공급을 위한 가천상수도 준공사업이 있다.
아울러 ▲초전면 칠선리 칠선천 정화를 위한 자연생태 하천 복원사업에 8억원 투입 ▲환경친화마을인 가천면 법전리 법림마을(도지정)과 수륜면 봉양리 선불마을에 각 1억원을 지원해 마을안길포장 및 쉼터 완공 ▲금년 마을상수도 11개소의 마을상수도 설치 및 보수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05년 말 환경백서 4백부 발간, 전국 시군에 배부 ▲2008년 완공 목표로 70억의 예산을 투입해 벽진면 상수도공급사업 추진 ▲2008년 완공목표로 가천·초전면 마을하수도설치사업 추진 ▲대가천정비를 위한 하천정화용역 수립으로 금년 9천만원으로 어도를 설치 중에 있으며, 2008년까지 57억원의 예산으로 수위조절시설·식생대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환경에 대한 부단한 관심과 노력으로 2005년 경상북도 23개시군 대상 환경평가 결과 「최우수군」으로 선정되어 기관표창 및 포상금을 받은 바 있으며, 전국 2만3천여개를 대상으로 마을간이강수도를 서면 평가한 결과도 7위에 선정되어 성주상수도관리가 최우수임을 입증했다.
더불어 금년에는 전국 정수장 5백99개소를 대상으로 환경부에서 평가한 결과 「전국 최우수정수장」으로 초전정수장이 선정되어 오는 18일 환경부장관 기관표창 및 우수공무원 장관표창과 포상금 4천만원을 받게 됐다.
그러나 『아직까지 주민들의 물과 관련된 편견은 완전히 해소되지 못한 실정』이라고 밝힌 송 과장은 『추후에도 끊임없는 노력으로 지역주민이 안심하고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환경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일환으로 현재 쓰레기 매립장 주변 소각로 설치와 축산폐수의 원활한 처리를 추진하기 위해 축산폐수처리시설 사업비를 중앙 및 도에 건의 중에 있으며, 초전면 용봉리 성신원 축산폐수도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다방면으로 연구 중에 있다.
또한 백천지류의 자연형생태하천정화사업과 벽진마을하수도 사업 추진을 위한 개발계획을 수립했으며, 수질환경개선을 위한 성주읍 시가지 하수관거사업도 금년 15.7㎞를 완료한 가운데 총 70.9㎞에 대해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상수도 노후관 개체사업도 총 30㎞를 추진할 계획으로 현재 27㎞가 완료됐다고.
송 과장은 『무엇보다도 주민들의 자연보호 및 환경에 대한 의식의 변화가 중요하므로 주민의식교육을 확대 실시할 계획』이며 『각종 자연환경단체의 적극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며 민간과 행정이 함께 하는 행정을 추진하겠다』고 얘기했다.
한편 초전면 출신으로 지난 68년 9월 공직에 내디딘 송 과장은 안동시 수도사업소장과 성주군 공보실장·의회사무과장·지역경제과장·재무과장·총무과장·환경보호과장을 거쳤으며, 각 분야마다 두루 활약하며 38년여를 공직에 매진하고 있다.
이제는 환경부서를 총괄하는 지휘자로 물과 관련된 환경정책에 적극 나서고 있는 송 과장은 2003년 12월 대통령표창(지방행정유공)과 함께 내무부장관상 3회, 지사 표창 1회, 군수 표창 3회 등 다수의 수상경력이 있다.
/정미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