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은 21세기 서비스 환경변화에 대한 사고혁신 친절교육의 프로그램인 「참별미소 프로그램」을 지난 12일부터 오는 22일까지 8일간 16회에 걸쳐 운영하고 있다.
「참별미소 프로그램」이란 성주군 민원공무원들이 모든 고객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하는 친절교육이다.
지난 12일 친절혁신 마인드 함양과 서비스의 극대화라는 주제로 열린 1일차 교육을 시작으로 오는 22일까지 8일 동안 본청 실과소 및 읍면 민원공무원 1백명을 대상으로 1기와 2기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친절을 만드는 사람들이 주관한 이번 교육에 참가하면 신뢰를 주는 인사법과 표정연출, 접점별 응대 및 비즈니스 매너, 고객을 응대하는 상황별 대처방법, 대화법 및 목소리 화법, 전화예절, 이미지 메이킹, 시간관리 매트릭스 등 다양한 내용을 이론과 실습, 문제점 연구 및 해결을 위한 워크숍 형식으로 습득하게 된다.
군은 매년 참별미소 프로그램으로 대변되는 민원공무원 친절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 정착화 시킴으로써 고객이 감동하는 고객만족(CS)행정을 실현해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참별은 새로운 별, 깨끗한 별, 매력적인 별들의 고장 성주를 상징하며, 미소는 풍요로운 성주군민들의 마음씨와 고객들이 만족한 모습으로 성주와 성주군민들의 따뜻한 마음을 표현한 것이다.
이 「참별미소」는 성주군 농산물 공동브랜드명으로 언제나 웃는 밝은 별을 의인화함으로써 동화적 요소가 느껴져 고객들에게 부드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미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