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은 지난 달 26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2006년 부서별 행정혁신과제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금년도 행정혁신 추진 계획에 따라 부서별 행정혁신과제를 발굴, 추진함에 앞서 과제의 타당성을 사전에 점검하고 평가함으로써 혁신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마련된 것.
또한 과제 발표회를 통한 상호 정보 공유로 혁신 분위기를 확산함은 물론 각 부서별로 자체 과제 발표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행정 혁신을 지속적으로 이뤄 나가기 위해 실시됐다.
이 자리에는 이창우 군수와 홍영선 부군수를 비롯한 실과소 읍면장과 군 공직자 2백50여명이 참석했으며, 변화와 혁신만이 생존과 발전의 원동력으로, 공직내부의 변화와 혁신을 다짐했다.
발표에 앞서 도위일 군 자치혁신과장의 금년도 군정혁신 추진상황 보고와 함께 실과소읍면 직제순으로 총 26건의 과제가 발표됐다.
이어 이 군수는 종합강평을 통해 『우리가 행정혁신을 하는 목적은 고객(주민)만족에 있으며, 고객이 없으면 공무원도 존재가치가 없다』며 『이번 발표회를 계기로 탁상행정을 떠나 찾아가는 행정, 현장행정으로 행정의 패러다임을 고객관점으로 전환하여 고객을 위한 행정혁신을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그간 정부에서는 정부혁신을 국정 최대과제로 설정해 추진함으로써 이제 본 궤도에 진입하고 있으나 성주군의 행정혁신 수준은 지난해 행자부 평가결과 초기 단계인 2단계로 중앙정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군은 행정혁신 전략 마련에 주력하는 가운데, 금년도 군정 혁신목표를 고객 만족과 성과 창출을 위한 혁신의 실행과 확산, 군민의 적극적인 행정참여로 밝은 미래 희망찬 성주로 정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 금년도 군정혁신 추진계획을 수립한 후 군 혁신협의회와 부서별 협의회, 읍면 혁신선도팀, 읍면행정혁신 서포터즈 등을 구성하여 혁신추진 체계를 정비했으며, 지난 3월에는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4월에는 3회에 걸친 혁신 강화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아울러 5월에는 변화와 혁신을 위한 전자문서 e-poster 운영과 민원행정 친절도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금번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발표회까지 행정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정미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