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지성 폭우로 인한 포천계곡 고립자 구조
성주소방서(서장 최이주)는 지난 달 24일 가천면 법전리 포천계곡에서 친구들과 물놀이 중 김모씨(19세/남)가 폭우로 인하여 갑자기 불어난 계곡물에 미쳐 대피하지 못하고 계곡중앙의 바위에 몸을 지탱하고 있는 것을 안전벨트 및 로프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구조했다.
성주소방서 관계자는 『계곡에는 상류지점에 조금의 비만 내려도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다』며 『항상 기상변화에 항상 관심을 갖고 폭우 시에도 신속히 대피할 수 있는 지역에서 물놀이를 하는 등 수난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안전수칙을 꼭 준수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무검정· 불량 소방용 기구 일제점검
지난 달 22일부 31일까지 10일간에 걸쳐 소방용 기구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소화효과가 미약한 불량 소화기가 유통되어 화재대응시스템에 대한 사회적 이목이 집중됨에 따라 불량제품 유통을 완전 근절하고 소방용품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코자 실시된 것.
주요 점검사항은 무검정 소화기구 등 생산 및 유통실태 파악 및 단속조치, 소방기기 제조· 검정· 유통· 설치 등 전반적 관리실태 조사, 불량소화기(청운소방제품) 일제조사 및 기간내(10. 31까지) 교체· 수리방법 등 안내이다.
한편 무검정· 불량 소방용 기구 등에 대한 벌칙은 3년 이하의 벌금 또는 1천5백만원 이하의 벌금이며 행정조치는 형식승인 취소, 수거· 교체· 폐기된다.
성주소방서 관계자는 『일제점검을 통한 불량제품 유통실태 파악 및 엄정한 단속조치를 실시하고 소방용 기계· 기구의 엄정한 실태조사를 통해 검정제도 긴급진단 및 혁신적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을지연습 일일상황 보고회 가져
지난 달 22일과 23일 소방서 대회의실에서 「2006년 을지연습 일일연습상황 보고회」를 갖고 KT 성주지점 피폭에 따른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대책과 발전방안에 대한 토의했다.
이번 을지연습의 중점사항은 국가차원의 총체적 위기관리 및 전시 국가비상대비계획 검토와 절차를 숙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이주 성주소방서장은 보고회에서 『을지연습에 참여하는 직원 모두가 비상상황을 가상한 훈련이 실질적인 연습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