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은 안전한 보관·관리가 도난예방의 최선의 방법이다.
풍요로운 수확의 계절을 맞아 모두가 분주한 때를 노리는 자들이 있으니 바로 수확철 농축산물 절도 및 빈집털이범들이다. 이들로부터 소중한 내 재산을 지키는 방법, 일명 농촌털이범 퇴치 5계명을 제시한다.
첫째는 수확한 농산물을 노상에서 건조하거나, 야적하는 행위는 그냥 “가져가시오” 하는 것과 같다. 번거롭지만 수확한 농산물은 잠금 장치가 있는 곳에 보관하여 절도의 빌미를 없애는 것이다.
둘째는 농산물 수확을 위해 집을 비우는 경우가 많은데, 집이 비었다는 것을 털이범들이 모르게 해야한다. 라디오 또는 전등을 켜 두는 등 항상 집에 사람이 있다는 표시를 한다.
셋째는 침입 경로의 차단이다. 창문은 반드시 잠근다. 일반 주택의 경우 침입의 발판이 될만한 모든 물건(예: 나뭇가지, 가스통 등)은 담장 근처에서 치운다.
넷째는 현관 열쇠의 비밀보관장소를 없앤다. 흔히들 현관문이나 창고 근처에 열쇠를 근처에 숨겨두는데 털이범들은 귀신같이 안다. 아예 보관장소를 없애고 열쇠는 복사하여 가족 각자가 몸에 지니고 다닌다.
다섯째는 축사 및 농산물 보관장소에는 무인경비시스템이나 비상벨 등을 설치하고 가정에서는 창문 등에 2중 잠금 장치 및 방범창 설치도 효과적 예방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상 5계명을 실천하여 피땀 흘려 거둔 수확물을 절도범들에 털리는 아픔이 없었으면 하고 간절히 소원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