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상공인 명예소방서장 위촉 화재예방 홍보
성주소방서(서장 최이주)는 지난 6일 성주소방서에서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1백명이 참여한 가운데 신화섬유공업(주) 이상식 대표를 제7대 명예소방서장으로 위촉했다.
이날 위촉패를 받은 이 대표는 소방서 기본현황에 대한 설명문을 들고 화재예방을 위한 적극적 홍보를 약속했다.
최이주 소방서장은 『화기 취급이 늘어나면서 화재가 빈발하는 겨울철을 맞아 소방공무원들의 힘만으로는 어려움이 있어 각 단체와 업체를 경영하는 모든 분들의 화재예방에 대한 적극 노력과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공군부대 산불진압 합동소방훈련
가을철 산불대비 진압능력향상 및 진압태세확립과 산불관련 유관기관 공조체제 구축 및 재산·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지난 7일 공군부대에서 산불진압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매년 산불로 인해 귀중한 산림자원 소실은 물론 산림연접지 주민의 인명·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산불취약시기인 가을철을 맞아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함으로서 산불대처에 철저를 기하기 위해 실시한 것.
이날 차량 6대와 인원 1백72명으로 자위소방대의 산불신고 및 초기대응으로 산불진화반을 운영하여 부대 내 안전지역을 선정하고 주요장비와 물자를 이동, 인명을 구조한 후 자위소방대 및 소방관서의 합동산불진압 등을 중점 훈련했다.
성주소방서 관계자는 『통합지휘체계 구축을 통한 유관기관별 진화책임구역 지정 및 현장지휘를 위한 통신망 운영과 역할분담 및 합동작전 전개로 겨울철 산불을 근절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