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농업기술센터(소장 박춘근)는 오는 26일까지 농업인과 단체가 직접 참여하는 「2007년 현장적용 기술개발사업 농업인개발과제」를 공모한다.
공모분야는 채소, 과수, 화훼, 특용작물, 축산, 농기계, 가공, 식량작물, 환경농업 등에서 △농업인 소득증대와 지역농업의 경쟁력 제고와 관련된 농업용 기자재 개발 △중앙단위의 시험연구기관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지역특수농법 △이미 개발된 기술의 현장적용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부분적인 보충기술 △사업목적에 부합되고 저비용으로 단기간에 실용화가 가능한 기술 등이다.
참가자격은 농업기술센터와 협동으로 새 기술을 연구개발할 수 있는 농업인 또는 단체로 농업기술센터나 해당지역 농업협동조합에 제출하면 된다.
재출된 과제는 농업기술센터의 1차 평가와 농촌진흥청의 2차 평가를 거쳐 농림부에서 우수과제를 확정하고, 확정된 과제에 대해서는 1∼2년 정도의 연구기간 동안 3천만원 이내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업인과 농업인 단체가 직접 참여하여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직접 연구·개발해 보급함으로써 농가 소득증대와 지역 농업기술 향상 및 농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며 『관심 있는 농업인 및 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