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보건소에서는 출산장려책의 일환으로 금년도 저출산 대책사업을 홍보하는 설명자료(리플릿) 1천부를 제작해 관내 기혼 가임 여성에게 배포하고 있다.
이 자료에는 △첫 임신 축하금 지원 △단계별 출산축하금 지원 △아기모 사랑 출산용품 지원 △셋째아 이상 가족무료검진 및 진료 사업 △성주 아기보험 가입 지원 △불임부부 지원 사업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 사업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 들어 있다.
보건소에서는 임부·영유아 등록자를 대상으로 매월 시기별로 필요한 주요 정보를 담은 홍보자료(리플릿)를 우편으로 배송하고 있는데, 이때 저출산 대책사업 홍보물도 함께 동봉해서 전달할 계획이다.
또한 임부·영유아 등록자가 아닌 관내 기혼 가임 여성들을 위해서는 각 보건지소와 면사무소 등에 리플릿을 비치해 배부키로 했다.
주신애 지역보건담당은 『보건소에서는 지역 여성들의 건강한 출산을 지원하기 위해 등록 임부를 대상으로 임신 시기별로 태아의 발육, 모체의 변화, 식사와 영양 등이 담긴 자료를 우편으로 배송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아기 돌보는 방법 역시 신생아에서 1∼2개월, 3∼4개월…36개월까지 월령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영유아 등록자를 대상으로 매월 해당 월령자를 조사, 배부하고 있다』며 『출산과 육아에 있어 대도시에 비해 제한된 정보를 접하게 되는 농촌지역 여성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호응이 크다』고 말했다.
/정미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