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당 차량보유대수가 평균 2.4대에 이르고 도로사정이 열악한 가운데 생활의 중심기능이 성주읍에 집중되어 있는 상황은 읍내 ‘교통질서확립’이라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성주읍은 행정·의정·경제·금융·교육·상공 등의 중심지로 郡의 얼굴이다. 항상 군민과 외래 방문객으로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만큼 도시계획과 원활한 교통흐름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대개의 주민들은 이에 수긍하면서도 최근 날로 악화되고 있는 교통흐름을 개선하기 위한 대대적인 불법주차 단속을 벌이고 있는데 대해서는 ‘대안 없는 단속’이라며 큰 반향(反響)을 나타내고 있다. 또 교통혼잡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고 장차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당국(當局)을 비난하는 목소리도 점점 커져가고 있다. 郡에서도 다각도의 검토에도 불구하고 현실적 여건과 예산, 모두가 만족할 만한 최적방안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본보에서는 교통혼잡의 원인, 단속의 법적 근거 및 책임, 단속 실태 및 사례 등을 전사적 차원에서 심층분석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편집자 주】 邑 시가지 교통혼잡 ‘심각’ 성주의 얼굴이라고도 할 수 있는 邑 시가지의 교통혼잡이 심각한 수준이다. 내방객이나 오랜만에 고향을 찾는 인사들조차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시가지 주요 통로에는 허가된 방향의 주차공간은 물론 반대편까지 늘어선 불법 주·정차 차량들로 즐비해 주민의 교통불편 및 교통사고 위험이 우려돼 왔다. 게다가 읍내 일부는 도로변 노상적치물이 고질적으로 적재돼 있고, 시장 입구는 장날이면 기존 상가뿐 아니라 차량을 이용한 외지 노점상까지 인도변에 물건을 진열 판매하며 장날 이외는 주로 기존 상가에서 인도변에 진열 판매하고 있어 상당한 불편을 야기해 왔다. 더불어 시가지 교통혼잡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 ‘불법 주·정차행위’는 차량 교행에 엄청난 불편을 초래하여 민원이 끊이질 않는 실정으로, 郡은 이를 근절코자 단속에 앞서 예고장을 발부하는 ‘불법 주·정차 단속 20분예고제’를 운영해 왔다. 단속 대상은 읍내 주요 도로의 주·정차 금지구역 내에 주·정차된 차량으로, 특히 △경산1교(성밖숲)↔군청↔자동차학원 사거리 △관운사↔원예조합↔군민회관↔KT △우시장↔KT&G↔한전사거리를 중점 단속하고 있다. 아울러 주·정차 금지 구역으로는 주차금지 표지판 또는 도로변 황색선이 표시된 곳, 교차로·횡단보도·차도와 보도가 구분된 도로의 보도 또는 건널목, 교차로의 가장자리 또는 도로 모퉁이로부터 5m 이내의 곳이 해당된다. 다만 시장통로를 비롯한 중심통로의 경우 한 차선에 국한(1년에 한번씩 변경)해 인도에 걸쳐 주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올해는 종로사거리↔경산2교 방면으로 우측이 주차가능지역으로 되어 있다. 郡과 경찰은 지난 2월부터 성주 관내에서 운전자 의식계도 활동을 중심으로 무질서한 교통문화를 바로 잡으려고 했으나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계도만으로 원활한 거리질서 확립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지난달 25일부터 20분 단속예고제를 폐지하고 무질서한 불법주차 차량에 대해서 ‘즉시 단속’에 들어갔다. 불법 주·정차행위로 인해 단속될 경우 도로교통법 제160조에 의거 승용차 4만원·승합차 5만원의 과태료(郡)·범칙금(경찰)이 부과되고 있다. 이에대해 일각에서는 강력한 단속이 선진교통문화를 다지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입장에 긍정적인 시선을 보인 반면 한켠에서는 행정기관에서 주차공간 확보 등의 적절한 대책도 없이 무분별한 단속을 벌이는 데에 따른 불만의 목소리도 높다. 주차질서확립 “郡 앞장, 경찰지원” 체계로 전환 주차단속이란 법질서 유지를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이다. 제멋대로 세워둔 차량으로 병목현상이 벌어지고 소통이 지연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이에 진검을 빼든 경찰의 주무과장인 양성규 생활안전교통과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단속 배경과 애로사항, 郡과 협의사항 등을 알아봤다. 양 과장은 군민들에게 주차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원활한 교통흐름, 사고예방을 위해 단속하게 됐다며 피해 주민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지만 해야할 일을 방기하는 것은 공직자의 올바른 자세가 아니라고 했다. 충분한 계도기간을 거쳤으나 대안이 수반되지 않은 단속에 항의가 잇따르고 있다며 군과 협의하여 대안강구와 함께 교통질서가 정착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단속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교통단속은 군 주도로 시행하고 경찰은 사고원인행위 단속에 주력하겠다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다음은 인터뷰 내용이다. ▶요즘 심정은? 힘들다. 교통질서를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할 일이지만 최근 상가와 단속주민의 호소가 마음이 아프다. ▶주민들의 항의전화나 방문이 많다고 들었는데… 단속당한 주민이나 상가에서 하루에도 몇 차례 항의전화가 온다. 당연히 할 일이지만 임시주차장이나 일시주차에 대한 대안이 수반되지 않아 항의수위가 더 높은 것 같다. ▶충분한 홍보와 계도기간을 가졌는가? 그렇다. 지난 2월부터 단속예고 기간을 주고 모든 상가와 차량소유주에게 홍보물을 돌리고 지역신문에 기고를 통해 충분한 계도기간을 가졌다. 하지만 주차장 등이 해결되지 않아 혼선을 빚었다. ▶이 부담스러운 일을 어떻게 해서 하게 되었는가? 선비의 고장 성주는 10년 전에 비해 주차질서가 심하게 무너져 있다. 시골인 점을 들어 운전자들의 주차에 대한 개념 자체가 잘못되어 있다. 역주차, 역주행 등으로 사고의 위험이 있으며, 차량소통이 꼬여 10여분이상 오고가지 못할 때도 있다. 심각한 수준이며 항구적인 주차질서 확보와 깨끗한 거리를 만들기 위해 단속을 하게 되었다. ▶과정과 절차상의 문제는 없는가? 6개월 전부터 법질서 정착을 위해 도로관리청인 성주군청과 논의해 홍보와 예고 등을 통해 충분한 계도기간을 거쳤다. ▶최근 행정기관 주무부서장과 협의를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다. 교통질서는 경찰의 많은 업무중의 하나에 불과하다. 경찰은 교통단속 외에도 사고, 범죄예방, 지구대 관리, 범인검거 등 할 일이 많다. 주무기관인 郡에서 교통질서에 대해 주도적으로 업무를 맡고, 경찰은 사거리 사고 원인행위 근절과 역주차 등에 대한 단속을 지원하는 형태로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 ▶언제까지 할 것인가? 교통질서 유지는 지속적으로 할 것이다. 다만 역할분담과 협조로 상가와 주민들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한 방법으로 정착될 때까지 할 것이다. ▶끝으로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선비의 고장 성주는 과거 교통질서에서도 양반이라고 소문났다. 하지만 최근 차량 수가 늘어나면서 일부 법질서 위반풍조가 만연되어 있다. 성주는 도로가 좁기 때문에 엄격한 주차질서를 통해 차량소통이 방해받는 일이 없어야 한다. 상가주민들이 다소 불편하더라도 과거 준법정신에 투철한 성주인이 되도록 주차질서를 지켜 품격 있고 깨끗한 거리가 되어야 한다. 외지차량이 지역을 지날 때 잘 정돈된 교통질서를 느낄 수 있도록 계도단속에 적극 협조해 달라. “불법주차단속 8배나 늘었다” 6월 25일부터 ‘즉시단속’이 시행된 이후 불법주차 단속 건수는 ‘20분 예고제’를 시행했던 때에 비해 약 8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0분 예고제’를 시행했던 지난달 3주간의 단속 건수는 군청 주차단속요원이 단속한 49건으로 나타났으나 즉시단속에서는 총 4백2건(군 96, 경찰 3백6건)에 달했다. 경찰이 단속한 경우에는 범칙금을, 군청에서 단속할 경우에는 과태료를 물게되며 금액은 동일하게 건당 4만원이다. 다만 범칙금의 경우에는 국가에 귀속되며 과태료인 경우에는 지방재정으로 보전된다. 한편 경찰에서는 중앙통로 위주로 역주차 등 사고유발요인 방지에 중점을 두고 단속하고 있으며 군청에서는 시장길, 군청 옆길, 성주초교 주변 등을 중점적으로 단속을 하고 있다. 최근 불법주차 단속 현황 20분 예고제 당시 예고제 없이 즉시 단속 기 간 군청 기 간 군청 경찰서 6.4 ∼ 9 7건 6.25∼30 48건 118건 6.11∼15 21건 7.2 ∼ 6 25건 81건 6.18∼23 23건 7.9 ∼14 23건 107건 계 49건 402건(군청 96건, 경찰 306건) “주차공간 있으나 마나” 외곽 주차 공간 충분 … 제 기능 못해 중심가 주차효율성 떨어져 체감체증↑ 郡과 경찰이 교통질서 확립과 교통흐름을 개선하고자 강력한 불법주차에 나서자 주민들은 주차 공간부터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즉 주차공간이 부족해 차를 둘 곳이 없다는 항변이다. 그러나 사실은 주차공간이 충분한 편이다. 다만 효율성과 편리성이 떨어져 제 기능을 못하고 있기 때문에 부족하다고 체감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선 한전사거리에서 시장으로 이어지는 도로는 갓길 주차(1년마다 변경)를 허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곳곳의 이면도로는 수백대를 주차하기에 충분하다. 군청과 구 경찰서를 비롯해 이천주차장(4백80대), 성밖숲 주차장(70대), 성주체육관 (30대), 성주 성당(50대) 등을 고려하면 주차공간은 결코 적다고 할 수 없다. 하지만 읍내 중심가와 지근 거리에 있는 곳을 제외하고는 이용을 기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도보로 용무를 볼 경우 최소 40분(왕복 이동 20분, 용무 20분) 이상 소요되며, 무거운 물건이 있을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사정이 이러하니 대부분 중심가로 주차하기를 희망하지만 주차가능한 곳은 공무원(군청 직원 차량 약 2백80대), 가게 주인, 현지 거주자 등이 장시간 주차하기 때문에 마땅히 적법한 주차공간이 부족하게 되고 이에 따라 마찰은 커질 수 밖에 없어 보인다. 더욱이 해마다 평균 3% 이상씩 급증하고 있는 차량은 이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중심가 주차공간이 부족한 상태에서 주도로의 단속은 이면도로 주차질서도 엉망으로 만들고 있다. 결국 주차공간은 있으나 위치의 부적절, 주민의식 부족, 효율적인 활용방안미비 등이 어우러지면서 단속하는 측과 주민과의 불화의 골은 깊어지고 있다. 주민들은 어떻게 생각하나 교통질서 확립에 공감하지만 ‘선대책’요구 실상 잘 모르는 공무원, 주민 이기심 탓하기도 상가 매출급감, 요식업 종사자 가장 불안해 해 주차질서 확립과 관련해 불법주차 단속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상가나 주민들의 반응은 볼멘소리 일색이다. 주민들은 대부분 교통질서 확립에는 공감하고 있으나 중심가 주변 충분한 주차공간 확보, 군민계도 등을 요구하며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상가 운영자들은 매출이 급격하게 줄고 있음을 하소연했고, 상가 이용객들도 주차문제를 제일먼저 걱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주차시설이 없는 요식업 종사들의 걱정은 심각한 정도였다. 다음은 주민들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김 모(성주읍) 씨 00상가 대표 7월부터 가게 매출액이 큰 폭으로 줄었다. 손님들이 물건을 사러 들어와서 첫 한마디가 ‘여기 차 세워도 괜찮습니까’를 먼저 물어보고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무조건적인 단속보다는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직접 지역민의 신호등이 돼 주었으면 좋겠다. 군에서는 예산부족 이라는 이유로 추가적인 읍 시가지에 주차장 건설은 힘들다고 호소하지만 장차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고 주먹구구식으로 교통행정이 이뤄질 경우 성주 경제는 침체의 늪으로 빠져들 것이다. 최 모(성주읍) 씨 00음식점 대표 현재 시행되고 있는 불법주차 생각만 하면 밤에 잠을 설친다. 다른 상점은 잠시 들리면 되지만 요식업은 그렇지 못하다. 음식을 먹는 시간이 최소 20∼30분 정도 소요하는데 주차 공간이 없는 음식점은 어떻게 장사를 하라고 하는지 도통 공무원들의 속마음을 알 수가 없다. 읍내에서 도보로 5∼10분 정도 떨어진 위치에 주차공간이 마련해 있긴 하다. 하지만 시가지까지 걸어와서 음식을 먹으려고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의문이다. 지난달 25일부터 본격적인 단속으로 인해 매출에 엄청난 타격을 받아 점포를 내놓고 타 지역으로 이사를 고려 중이다. 이 모(벽진면) 씨 참외농업 대구에서 출·퇴근하는 공무원들은 성주 읍내에 주차난이 얼마나 심각한지 정확하게 인식을 못하고 있다. 또한 지역민들도 너무 이기주의적 발상을 가진 것 같다. 그냥 아무 생각 없이 가게 앞에 차를 주차하고 볼일을 보러 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 차로 인해 앞뒤 교통흐름이 전혀 소통이 안 되는데도 불구하고 자기 볼일만 보는 주민의식을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강력한 주·정차 단속도 좋지만 지역민들에게 정신교육을 먼저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배 모(대가면) 씨 무직 성주군민들은 정말 다들 바쁜 사람들인 것 같다. 전국 어디를 둘러봐도 시가지에 직접적으로 주차를 하는 경우는 흔히 찾아볼 수가 없다. 조금만 둘러봐도 이천변 주변 등 주차공간이 충분한데 왜 시가지에 불법주차를 감행하는지 알 수가 없다. 얼마 전에 불법주차 차량이 차 앞 본네트를 열어 놓고 비상등을 켜 놓은 상태에서 밥 먹으러 가는 장면을 목격했다. 정말 어이없고 부끄러운 처사이다. 성주군민은 불법주차로 인해 피해 받는 사람들을 전혀 생각도 안하고 있다. 현재 음식점 및 상가 앞에 불법주차를 한 후 상점 유리창을 통해 단속 여부를 체크한 후 단속차량이 오면 차를 빼는 척 하는 얌체 운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단속차량이 오면 자리를 피했다가 다시 돌아오는 얌체 운전자들 때문에 불법 주·정차 단속의 끝은 보이지 않고 있다. 강 모(대구 달서) 씨 회사원 지금 대구에 살고 있지만 성주 읍내로 주 6일 출·퇴근하고 있다. 성주처럼 이렇게 주차난이 심각한 곳은 처음 봤다. 예를 들어 대구시내는 주말이 되면 엄청난 인파로 발 디딜 틈이 없다. 하지만 불법주차로 인해 교통흐름에 전혀 지장을 받지는 않는다. 대부분 대구 시민들은 시내를 가면 근처에 차를 세우고 10∼20분 정도 걸어서 시내 중심가로 들어가서 볼일을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성주군민들은 시가지에 아무런 부끄러운 생각도 없이 바로 주차를 한다. 불법주차 단속을 더욱 강력히 하고 주민의식 자체를 바꿔야만 평화롭고 다시 찾고 싶은 성주가 될 것이다. 인접 郡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고령군 읍내만 공영주차장 10곳, 5백58대 주차가능 사진4> 고령군은 지난 2월부터 중앙통로에 CCTV를 2대 설치하고 맞은편 차선에 유료주차구역을 만들어 불법 주·정차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CCTV설치 초기에는 주민들이 반발하기도 했지만 6개월이 지난 현재 불법 주·정차 차량이 눈에 띄게 사라지고 차량소통이 원활해 졌다. 고령군이 CCTV를 설치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12개의 공영주차장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고령읍내 곳곳에 10개의 공영주차장이 위치해 총 5백58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읍내 중심지에 1백18대를 한번에 주차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해 주차해결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고령군청 관계자는 “군청 내 주차장도 3백여대가 넘는 주차 공간을 확보하고 있어 민원인들이 불편 없이 주차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또 주요도로마다 유료주차구역을 만들어 차량을 공영주차장으로 유도함으로써 공영 주차장의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상근병 1명, 공익공무원 2명, 군청 직원 1명 등 총 4명의 인원이 불법 주·정차를 단속하고 있으며, 경찰은 일제단속 등 특별한 경우만 단속을 하고 있다. 한편 고령읍에는 4대의 CCTV가 설치되어 있으며, 교통량이 많은 다산 지역에도 올해 말까지 CCTV설치를 계획하는 등 불법 주·정차를 근절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칠곡군 일부 불법주차 있지만 소통 원활 12만 인구를 자랑하는 칠곡군은 청사 내 2백30대 이상의 주차공간 중 1백대 이상을 민원인 전용 주차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지난해 1억2천만원을 투입해 군청 인근에 80대의 주차장을 추가로 설치했다. 왜관읍 중심가 인근에는 1천1백대가 넘는 차량을 동시에 주차 가능한 공용 주차장이 9개소나 있으며 이중에는 4백15면이 1개소, 1백50면이 넘는 주차장도 2개소나 된다. 또 늘어나는 차량에 대비대 농협주변에 1백85대를 수용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 건설은 한창 공사 중에 있다. 군 관계자는 “군청을 방문하는 민원인의 주차공간은 충분하지만 왜관역 앞에는 공·민영주차장이 바로 옆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불법주차를 행하는 차들이 다수 있다. 이러한 행위들은 불법주차를 해도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도로구조 때문인 것 같다”며 아쉬움을 전했다. 박 모(왜관읍) 씨는 “주차장이 있긴 하지만 늘어나는 차량에 비해 아직까지 주차공간이 부족한 편이다”고 지적하고 “추가 주차장 건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CCTV, 갓길을 이용한 유료 주차장 등은 활용하지 않고 있으며 왜관읍의 교통흐름은 비교적 원활해 인근 지역으로부터 부러움을 사고 있다. “대안은 무엇인가” 문제의 초점은 가용한 주차공간 확보 다양한 대안 구상…연차적 추진 필요 예산 들어도 어떤 사업보다 우선해야 현재의 차량보유 수준에도 교통체증이 심각하다면 장차 차량증가 추세와 지역과 도시 발전에 따른 교통소요를 흡수할 수 있는 대안의 모색은 필수적이다. 읍내 도로를 6차선, 8차선으로 확장하거나 차량소요를 줄이기 위해 시장, 정류장, 군청 등 관공서를 외곽으로 이전하는 문제는 현실적으로 고려할 여지가 없다. 따라서 대안의 모색은 현 여건 하에서 주차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문제도 그리 간단치가 않다. 공영주차장 건립을 예로 들면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이용객의 접근이 용이한 곳에 가용한 부지가 있어야 하며 건립 후 운용 및 관리 등 다양한 문제들에 내재되어 있다. 결국 대안은 단기적으로 가용한 방법을 찾아 처방하면서 중장기적 관점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모색하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방안1 갓길 주차허용, 유료화 중앙통로(30번 국도)를 비롯해 주요 도로는 모두 한쪽 갓길 주차를 허용하고 유료화하는 방안이다. 유료화는 일정시간(20분 정도) 무료주차를 허용하고 그 시간이 지나면 단위시간 당 비교적 높은 요금을 부과해 장시간 주차에 부담을 갖도록 한다. 특히 상가나 인근 거주자 차량의 무임 주차장화를 절대 허용해서는 안되며, 반대차선 주차는 이유불문 철저하게 단속해야 한다. 유료화는 군수 권한으로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없으며, 주차비 부과는 노인 일자리 차원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방안2 외곽 주차장과 시내간 셔틀버스 운용 외곽 주차장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기적이고 반복적으로 읍내 순환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방안이다. 셔틀버스 운행에 따른 예산(차량 구입비, 운전자 급여, 유류대 등) 부담이 비교적 크지만 해결 가능성이 없지도 않다. 이 방안은 공무원 차량들이 외곽 주차장을 이용하고 군청과 주차장 간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럴 경우 내방객이나 민원인들이 군청주변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어 주민편의성을 크게 높일 수 있고 셔틀버스 운행 횟수도 조정할 수 있다. 주차장과 시내 간 자전거 이용을 고려해 볼 수 있으나 주민들이 불편하고 자전거 보관 및 관리소요를 고려하면 효율성이 낮은 편이다. #방안3 공영주차장 확보 2006년 말 현재 군 전체 차량 등록대수는 2만대가 넘는다. 이는 해마다 평균 약 3.1%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표00 참조). 이에 비해 주차공간은 수년 째 제자리걸음 수준이다. 연도별 차랑 등록 대수 년도 등록차량(대) 증감비율(%) 2002 17,745 0 2003 18,403 ▲ 3.7 2004 18,895 ▲ 2.6 2005 19,414 ▲ 2.7 2006 20,059 ▲ 3.3 따라서 주민편의와 업무효율을 고려한 공영주차장 마련은 필수적이다. 가용공간과 예산확보의 어려움이 있지만 다른 어떤 사업보다도 우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 가용공간도 찾아보면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폐쇄된 성주농협 공판장과 그 일대는 최적지라고 볼 수 있으며, 구 경찰서·교육청 부지를 매입해 의회를 옮기고 주차장을 확보하면 민원인 분산과 주차적체를 완화할 수 있다. 대형 공용주차장 건립이 곤란하면 요소 요소에 중형 주차장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방안4 기타 기타 고려해 볼 수 있는 방안으로 교통체증 유발업체에 대한 분담금 징수 및 적정 규모 주차장 건립 의무화, 대형 공공기관 외곽지역 이전, 차고지 증명제 시행, 일시적이지만 방학기간에는 초등학교 운동장을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반상회, 아카데미, 홍보활동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군민의식을 계도하고 변화시켜야 할 것이다. 대안은 각 방안들이 복합적으로 구상되어야 하며, 가용한 여건과 도시계획 등을 고려하여 점진적 해결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여러 가지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지만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또 그렇게 하는 것이 미래 성주와 주민편의 도모, 상가와 경제를 살리는 올바른 길이다. 郡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가” 지속적인 주차공간 확보 천명 예산 등 풀어야 할 숙제 산적 군에서도 교통질서 확립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지난 23일 취재 결과 차량증가에 비해 주차공간의 절대적 부족으로 교통체증이 심화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주·정차질서 확립을 위해 홍보와 단속을 병행한 주민의식 계도, 지속적인 주차공간 확보, 교통유발시설물 이전 등의 방침과 3단계 추진계획을 밝혔다. 2007년 1단계에서는 홍보와 단속을 병행해 의식개혁과 교통질서 확립 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주·정차 금지구역 설정, 단속구간 및 공영주차장 안내간판 설치, 상습체증시간 우회도로 이용 권장, 시장 ‘차 없는 거리’ 지정 등을 추진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내년부터 2009년까지의 2단계 사업에서는 CCTV설치(3대), 현재 3개소 5백80면의 공영주차장을 4개소 7백면으로 확대하고 시장 길을 일방통행(경산사거리→우시장) 체계로 개편하게 된다. 이중 CCTV설치와 일방통행, 30면의 노상주차장 설치는 내년에 추진된다. 2010년 이후에는 읍내 상습불법주차 지역 전체에 CCTV설치를 확대하고 성주테니스장을 이전해 1백60면의 공영 주차장 확대, 버스정류장·농협중앙회·성주농협 등 교통체증유발 시설 이전을 추진하고 도로구조 개선을 담고 있다. 군에서도 문제의 본질은 분명하게 인지하고 개선을 추진하고 있으나 예산확보 등의 현실적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군민편익 증진과 군민경제, 군의 상징인 읍 지역의 정상적인 기능발휘를 위해서도 적극적인 개선 의지를 기대해 본다. 특별취재팀
최종편집:2025-07-10 오후 05:5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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