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산국립공원관리공단은 국립공원 탐방에 따른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주민들의 민원 처리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국립공원 행정서비스 헌장을 탐방서비스 헌장과 민원서비스 헌장으로 분리 제정했다.
국립공원 탐방서비스헌장의 대표적 서비스 공약사항은 자연보존을 근간으로 한 자원봉사활동의 기회 확대, 그리고 1일 공원관리체험서비스 제공 등 앞으로 주 5일 근무 여가선용과 사회참여 욕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국립공원의 공익적 기능과 역할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국립공원 민원서비스헌장에서는 국립공원구역 지정으로 일상생활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 현지 주민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국립공원관리에 있어 동반자라는 인식으로 주민들의 민원을 처리할 것과 국민들의 여가생활과 정서함양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