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보건소(소장 염석헌)는 지난 24일 보건교육실에서 2004년 건강증진사업 평가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는 2004년도 보건소 건강증진기금사업의 과제인 「성주군민 건강권 찾기 사업」추진현황 보고회로 사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리고 향후 건강증진사업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자 열린 것.
건강증진사업자문위원장인 박기진 부군수는 『국내외적으로 다사다난했던 한해였으나 성주는 다행히 참외농사가 풍년을 이루는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며 『운동을 통한 건강생활 실천사업·금연사업·영양관리사업·건강생활실천 분위기 사업의 성공적 시행으로 내년에는 더 확대 실시해 성주군민모두의 건강에 기여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염석헌 보건소장은 『궂은 날씨에도 건강증진자문위원 및 운동보급 마을리장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한해를 돌이켜보고 내년에는 더 건강한 성주가 될 수 있도록 유익한 시간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건강증진사업은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2004 보건소 건강증진사업」계획서 공모에서 선정된 사업으로 올바른 운동보급과 식습관 형성으로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조성, 다양한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 개발 보급으로 자가관리 능력향상, Health Seongju 정착을 위한 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추진내용으로는 운동을 통한 건강생활 실천, 금연사업, 영양관리 사업, 건강생활 실천분위기 사업 등으로 비닐하우스 작업농민 운동 프로그램 개발, 초등학생 줄넘기 대회, 청소년 금연사업, 만성질환자 영양관리 교육, 건강마을 지정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실시해 군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했다.
특히 초등학생 줄넘기 대회, 군민 한마음 건강축제, 건강노인 선발대회는 많은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성황을 이루어 내년에는 더 확대해 실시키로 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비닐하우스 작업농민 운동 보급 평가보고, 운동과 영양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 보고와 초전면 봉정1리 주민들의 비닐하우스 작업농민 요통예방운동 시연회가 있기도 했다.
/박해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