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소방민원센터(이하 소민터)로 소방서를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소방관련 민원업무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소민터는 민원인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7월 1일부터 운영되고 있으며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고 신청서류의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소방시설 등 작동기능 실시 결과 보고서 제출, 소방안전관리자(보조자) 선임신고서 제출,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연기신청 등의 업무를 신청할 수 있어 민원인들이 소방서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
소민터를 이용하려면 소방민원센터(www.somin.go.kr)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하고 해당 소방민원 서류를 인터넷으로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성주소방서 예방안전과(054-933-9118)로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