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은 오는 5월 1일부터 5월 9일까지 개최되는 제7회 궁중문화축전에 세종대왕자태실태봉안행차와 관련한 특별 영상 다큐멘터리 ‘궁에서 태어났다궁(宮)’을 온라인행사로 참여한다.
궁중문화축전은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 주관하는 행사로 매년 5대궁(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 경희궁)과 종묘, 사직단 등 문화유산을 예술과 결합해 다채로운 전통문화 활용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으며, 지난 6년간 약 380만명을 동원한 국내 최대 문화유산축제이다.
해당 다큐멘터리는 국내를 대표하는 역사학자인 건국대 신병주교수와 수능 사회탐구계로 유명한 이다지 강사가 함께하며, 오는 4일 궁중문화축전 공식 유튜브채널(https://url.kr/JIL1Tt)을 통해 공개된다.
또한 궁중문화축전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도 공개되며 세종대왕자태실을 중심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전문가의 고증과 지식을 곁들여 쉽고 재밌게 전달할 예정이다.
성주군은 세종대왕자태실, 한개민속마을, 성산동고분군 등 독특한 생(生) ‧ 활(活) ‧ 사(死)문화를 간직한 생명문화의 고장으로서 매년 대표축제인 생명문화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 궁중문화축전 프로그램에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유일하게 정식 프로그램으로 참여했다.
관광진흥과 관계자는 “이번 참여로 지역의 소중한 생명문화 유산인 세종대왕자태실의 유산적 가치를 드높이고 전국적인 관광명소가 되길 기대한다”면서 “지속적인 세종대왕자태실 활용 프로그램 개발과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 활용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