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발표된 국토교통부의 남부내륙고속철도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성주역이 포함된 가운데 철도 기본계획수립 용역결과 발표가 타지자체의 반발 등으로 인해 수차례 연기되면서 사업 지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해당사업은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 중 최대 규모의 국가재정사업이며, 사업비 약 5조6천억원을 투입해 경북 김천을 시작으로 경남 거제를 잇는 철도노선을 건설한다.
경남 거제시에서 서울까지 연결되는 남부내륙철도로 서울에서 김천역까지는 기존 경부선을 활용하며 김천역∼거제구간은 새 철도를 건설해 국가 철도망을 완성할 계획이다.
환경평가서에서 가장 유력시되는 역사 노선은 김천(기존역)-성주-합천-진주(기존역)-고성-통영-거제로 성주군의 경우 수륜면 적송리 일원이 정거장 후보지로써 최종 발표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환경평가서 발표 후 지난 1월부터 진행된 주민공청회에서 노선 및 정거장 부지 등을 두고 타지자체간 갈등이 이어지면서 5월경에 예정됐던 철도기본계획 수립 결과 발표가 미뤄지고 있다.
성주군청 미래전략담당관 관계자는 "아무래도 국책사업이기 때문에 각 지자체간의 의견차이 뿐만 아니라 세부계획 변경과 환경문제 등으로 남부내륙철도 기본계획 발표가 오는 10월 29일로 연기됐다"며 "최종 노선이 발표되면 국토부와의 긴밀한 협의를 거친 후 구체적인 역사위치 및 출입구 등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역사 위치와 관련해 합천군·해인사·거창군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으며, 거제도내 사동면과 상문동간에서도 정거장 위치에 대한 의견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밖에도 주민 요구에 따른 공청회가 추가로 진행되고 소음, 진동 등 환경문제로 인한 조율로 인해 기본계획 고시는 두차례나 연기됐다.
이에 거제시·통영시·진주시·고성군·합천군 자치단체장은 지난 6월 공동기자회견을 열어 지역 갈등을 멈추고 협력을 호소하는 등 정부에 조기 착공을 위한 조속한 절차 이행을 촉구하기도 했다.
김천시와 경상남도는 연내 철도 기본계획을 고시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 환경부 등 유관기관을 방문해 행정처리 기간을 단축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으며, 올해까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확정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환경부 전략환경영향평가와 행정안전부 재해영향성 검토 등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진행 중이며, 올해 남부내륙철도 기본계획과 발표가 마무리되면 확보된 설계예산비 835억원으로 내년 1월부터 기본·실시설계를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