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신감 있는 아이의 특징을 보면…
학교에서 공부를 잘 못하는 아이들 중에는 지능이 낮은 아이도 있지만 지능이 높은 아이도 있습니다. 지능이 높으면 공부를 잘 할 것 같으나 공부를 제대로 못하는 아이들을 보면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대부분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공부를 잘할 능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못하니 참 불행한 일입니다.
자신감이 있는 아이들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면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보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합니다. 호기심이 많고 알고 싶어 하며 매사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입니다.
★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보는 아이
자기 자신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는 아이는 언제나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과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긍정적이며 낙관적인 ‘자아개념’이라고 부릅니다.
아이들은 거의 활기에 차 있고 어떤 고난에 부딪혀도 그것을 이겨내고 승리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어린이들은 성공을 믿기 때문에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려운 일을 당해도 움츠러들지 않고 도전하는 것이며 이들은 도전자입니다.
★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아이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불안정하면 자신감이 약해지므로 자신감은 정서적 안정과 서로 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수를 하면 어쩌나” “남들이 나를 비웃지나 않을까”이런 생각에서 마음이 불안해지면 자신감이 있는 인물이 될 수 없습니다.
자신감 있는 사람은 “까짓 거, 한번쯤 실수하면 어떠냐”라는 식의 배짱을 갖고 있습니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하는 아이
자신의 일을 자기의 뜻에 의해서 처리하는 아이는 자신감이 있습니다. 일을 스스로 계획하며 그것을 실천에 옮깁니다. 의사 결정이 명확하고 꾸물거리지 않습니다. 자율성이 충분히 형성되지 못한 아이는 의사결정이 느리고 계획성이 부족합니다. 자기 일에 대해 수치심을 잘 느껴서 자기 생각을 자신 있게 표현하지 못합니다.
★ 호기심이 많고 알고 싶어하는 아이
자신감이 있는 아이는 새로운 일에 관심을 많이 갖고 알고 싶어하며 호기심을 많이 갖습니다. 많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열심히 탐색합니다. 이러한 호기심이 개척정신과 도전의식의 기본입니다. 이것이 없으면 항상 현재 상태에 머물고 싶어하며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지 못합니다. 어린 시절에 아이들이 본능적으로 호기심이 많아서 자기 주위를 탐색하고 실험해야 하는데 이런 실험적 행동을 너무 많이 금지 당하면 호기심이 없어지고 자신감이 없는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매사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아이
무엇을 배울 때에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지 않으며 자신감 있게 적극적인 사고를 합니다. 질문을 잘하며 전에 배웠던 것과 연관지어서 생각해보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해냅니다.
인생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적극적인 창조자들입니다. 그들이 배우는 자세는 수동적이지 않고 능동적이며 두뇌를 끊임없이 회전시킵니다. 아무리 유치한 생각이라도 그냥 지나치지 않고 밖으로 표현해보고 그것이 맞는지 틀리는지 또는 가치 있는지 없는지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봅니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그러한 행동을 보이지 못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자신을 능력있는(자신감) 사람으로 믿으면 정말로 능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으며, 정말로 무능한 사람으로 믿으면 정말로 무능한 사람이 되어버린다는 말도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자신감을 길러 주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필자: 사단법인 전박사몬테소리교육연구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