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이 주관하는 언론인 전문연수가 지난 3월 10일 대구 스테이션센터 7층에서 진행된 가운데 본사에서도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인턴기자 1명이 참석했다.
`생성형AI를 활용한 뉴스기사 작성 실습과 윤리(기초편)`를 주제로 한 이번 강의는 AI를 처음 활용하는 기자들을 위한 기초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ChatGPT(챗지피티)를 활용한 이론교육과 실습이 병행됐다.
강의에서는 ChatGPT를 이용한 기사 작성법을 배우는 한편, `Hailuo`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를 움직이는 영상으로 변환하는 실습도 진행했다.
교육을 진행한 윤성임 소셜앤비즈 대표는 "생성형 AI를 활용하면 영상과 음향을 제작하고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최종 영상을 완성할 수 있다"며 "기사에 생성형AI로 만든 영상을 삽입하면 보다 풍부한 기사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실습 과정에서는 수강생들이 ChatGPT를 활용해 직접 기사를 작성하고, 작성된 기사에 대한 소감을 나누는 시간이 마련됐다.
교육에 참여한 한 방송기자는 "기사를 작성할 때 글을 쓰는 것보다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더 어려웠는데, ChatGPT가 유용한 자료를 제공해줘 기사 작성과 방송 프로그램 기획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강의는 기초과정으로 진행된 가운데 다가오는 4월 15일에는 ChatGPT 유료 버전을 활용한 심화과정이 열릴 예정이다.
최채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