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과 꽃 아름다운자연이 숨쉬는 달콤한 참외의 고장 성주로 오세요』
“제 5회 성주참외 품평회 한마당”행사를 오는 29일 성주군 농업기술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성주참외품평회 한마당 행사는 전국 제일의 성주참외 명성을 유지 발전시키고 고품질의 각종 기능성 참외 품평회로 성주참외의 우수성 평가와 다양한 볼거리 중심의 체험, 전시행사 등 다양한 행사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참외품평회 행사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농촌지도자회성주군연합회, 성주군생활개선회에서는 성주참외의 무료시식회와 참외를 이용한 음료수, 참외장아찌, 참외아이스크림, 참외씨루떡 등 참외개발요리를 비롯하여 먹거리 체험행사와 송국주 등 토속 가공식품 시식코너가 운영되고 있으며, 우수농산물과 기능성참외, 다양한 소포장재, 참외 가공품, 참외관련 농자재 전시, 각종전시장과 농경체험행사와 참외생태 학습원 무료개방 등 함께 어울려 참여자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대한민국 1등 참외 성주군은 경북 서남부 내륙지방으로 서쪽으로는 조선팔경의 하나로 알려진 수려한 가야산을 중심으로 들과 야산이 형성되어 있으며 동쪽으로는 낙동강을 접하여 기름진 들과 물이 풍부하고 기상재해가 적은 천혜의 전원농촌지역이다.
공해가 없고 예로부터 충효와 학문을 숭상하여 훌륭한 성현들을 많이 배출해온 독특한 문화와 역사를 간직한 선비의 고장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성주대표 작물인 참외는 전국 최고의 품질과 최대의 생산량을 자랑하며 시설면적이 3천7백ha로 전국 61%를 생산하고 있으며 참외 조수익은 2천5백억원으로 5천3백85농가에서 시설참외를 재배하고 있다.
또 성주참외는 1940년대부터 60여년간의 축적된 참외재배 기술과 품질로 우수한 단성화 계통의 참외를 재배해서 햇빛과 투과율이 좋은 성주형 하우스에서 재배한 참외로서 친환경 병해충방제, 꿀벌수분, 이온샘청수기 등 각종 친환경자재에 의한 재배방법으로 최고의 당도(15∼18도) 및 신선도 유지, 형태, 빛깔면에서 최상급 품질의 참외를 생산하고 있다.
/김대일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