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업세계 이해 / 직업 탐색
스스로 주관적, 객관적으로 살펴보았다면 직업선택에 있어서 튼튼한 기둥을 세운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제는 이를 토대로 다양한 직업들을 살펴보고 장단점을 분석해 나에게 가장 알맞은 직업을 선택할 단계이다.
신문은 직업 탐색의 최고의 재료다. 신문 지면에는 정치인·기업가·소설가·디자이너·운동선수 등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등장한다. 자연히 기사에는 여러 직업에 대한 정보가 나타난다. 현재 유망한 직업부터 미래에 각광받을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전문가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만나볼 수 있기 때문에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신문은 최고의 교과서이다.
신문에서 나의 장래희망과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을 다룬 기사를 찾아 읽고 직업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 무엇인지 정리해본다. 또한 몇십년 뒤 바라는 직업을 갖고 일하는 내 모습을 상상해 본 뒤 기자가 되어 ‘미래의 나’ 에게 직업과 관련된 가상인터뷰를 하는 방법도 좋다. 예를 들면
“000이라는 직업을 선택한 이유는?”
“000을 하면서 느끼는 보람과 재미는?”
“어린 시절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게 된 계기는?”
“이를 이루기 위해 한 노력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신문을 활용하는 것 외에 인터넷을 검색한다든지, 자신이 되고 싶어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찾아가서 인터뷰를 한다든지, 직업관련 교육방송을 시청하고 직업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많은 방법이 있다.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로(직업)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이해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매년 수십 가지의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 생기는 상황에서 과연 미래에 어떤 직업이 나와 알맞을지 섣불리 판단하는 오류를 범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진로(직업) 결정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