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재순서
1편 공립교육원, 단체장 공약으로
2편 공교육중심 교육만으로 부족한가?
3편 공청회에서 나타난 지역민심
4편 지역인재육성을 위해서는 그래도 필요
5편 성공을 위한 효율적 운영방안은?
제4편 지역인재육성을 위해서는 그래도 필요
앞서 제3편에서는 공청회에서 나타난 찬반양론을 통해 공립교육원에 대한 지역민심을 살펴보았다. 찬성 측의 주장은 미래 성주 발전을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 지원에 더해 교육원 설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었고, 반대 측의 주장은 교육은 학교 자율에 맡겨야 하며 군민의 세금으로 일부 학생에 대한 지원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논리였다.
제4편에서는 타 지자체에 비해 인적인프라가 절대 열세인 성주군이 지역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해 나가야 한다는 당위성을 근거로 공교육 지원과 배치하지 않는 성주군공립교육원의 전반적인 운영 방안에 대해서 고민해 보기로 한다. 또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의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합의되지 않은 사안에 대한 단체장의 의견을 들어보고, 대립되는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있는지 알아본다.【편집자 주】
교육원 설립 본격화 2014년 개원
지자체의 교육지원에 대해서는 인구감소 해결을 위한 첩경으로 판단해 누구도 이의를 달지 않았지만 공립교육원 설립에 대해서는 다양한 계층 간 이해의 상충이 심화되고 있다.
그러나 더 이상 이기주의에서 접근하는 반대는 정리하고 전체 교육발전에 저해되는 문제는 지원을 통해 해결하려는 단체장의 의지가 확고한 시점에서 무엇보다 지역민의 협조와 해당부서의 발 빠른 움직임이 요구되고 있다.
지역의 미래를 책임질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행정기관인 성주군이 제도권교육과 별도로 경쟁에 의해 선발된 인재를 지자체 예산으로 집합교육 시킨다는 취지가 바로 공립교육원이다.
다시 말하면, 성적이 우수한 일정규모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외부강사를 초빙해 학교 외의 장소에서 군 예산을 투입해 운영하는 것으로, 이는 지역고등학교에서 보다 많은 우수대학 진학생을 배출시켜 인구유출 억제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군은 2011년 3월 한 달 동안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조사결과 85.2%가 찬성함으로써 공청회를 거쳐 교육원 설립이 본격화되고 있다.
별고을교육원이라 지칭된 설치조례는 2012년 4월에 제정돼 8월 중 세부운영규정까지 법적근거를 마련하고 2012년 9월까지 신축규모 및 운영방안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건물 신축장소를 결정하고 예산 약 20~30억여 원을 확보해 2013년 상반기에 준공, 하반기에 운영규정 및 위탁업체를 선정한 후 2014년 신학기 전 교육원을 개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운영 중에 있는 순창군(2003년), 합천군(2005년), 고령군(2006년), 김제시(2008년), 영덕군(2009년), 군위군(2011년)과 설립을 준비 중인 타 자치단체와의 충분한 교류를 통해 문제점은 최소화하고 장점은 극대화한다는 추진방향도 밝힌 바 있다.
군 관계자는 기존의 장학금 및 교육경비로 지원하는 20억여 원 외에 추가로 예산을 투입하는 만큼 조기정착을 위해 군의회, 교사, 학원관계자 등의 적극적인 협조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력편차 극복은 어떻게 할 것인가
공립교육원에서는 경쟁에 의해 선발된 학생들에게 중요과목과 논술 등을 중심으로 강도 높은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따라서 개개인의 과목별 학력 격차가 날 수밖에 없고 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된다.
아무리 우수한 강사라도 실력 차이에 대한 기준을 어디에 두고 가르칠 것인지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실제로 집합교육에서 성적 격차에서 오는 불합리를 해결하지 못해 우수학생이 이탈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성주교육지원청 장학사는 최우수학생들은 자기주도학습을 진행하고, 중상위권 학생 중심의 학원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우수강사 초빙에 대한 전략의 필요성
우수강사를 초빙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지역 학생들이 대도시 학원을 선호하는 이유는 막연한 기대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대도시의 학원강사 수준이 상대적으로 지역보다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들의 눈높이를 맞춰줄 수 있는 우수강사의 수급이 필요하지만 제대로 검증할 방법이 없다.
타 자치단체 운영위원회에서는 강사를 채용하기 전 실제 강의를 참관해 강사를 선발하기도 하고, 다른 방법으로 운영주체를 선정해 교육원장이 별도로 전문강사를 선발해 책임 운영하는 방법을 쓰기도 한다. 하지만 차별화 된 수준을 평가하기가 쉽지 않아 그 보완책으로 강의에 대한 평가를 학생들이 직접 판단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함으로써 학생을 만족시키지 못한 부족한 강사는 즉시 퇴출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곳도 있다.
문제는 얼마나 우수한 강사를 적기에, 적정한 급여로 초빙할 것인가 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지만 현재까지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최상의 강사진을 만나기가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나머지 80% 학생들에 대한 지원책은
공청회에서도 지적됐지만 군비로 운영하는 교육원이기에 선발되지 못한 학생들에 대한 구제방안도 요구된다. 다행히 모든 지역학생들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공정한 선발절차를 거치기에 차별문제는 없지만 그들에게도 이에 상응하는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지원부서에서는 진입퇴출이 엄격히 운영돼 시험을 통해 재진입할 수 있는 제도로 운영되며 방과후학교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일반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80% 이상의 학생들이 공립교육원의 혜택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에 대한 더 많은 지원과 배려의 방법을 찾아야 하며 바우처 제도 등의 활용방법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학교수업의 중첩부분과 그 외의 사항들
공립교육원은 학교수업이 끝난 후 운영된다. 지금까지 관내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정규수업 후 보충수업 및 방과후학교를 실시하고 있는데, 교육원 수업이 진행되면 해당학생들은 학교 바깥인 교육원으로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운송수단의 문제도 대두된다.
또 중학교 수업과 고등학교 수업이 마치는 시간 차이에서 오는 문제와 숙식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교육 후 귀가문제도 면밀한 검토가 요구된다. 학교에서 추진하는 보충수업을 모두 마치고 이동할 것인지 정규수업을 마치고 바로 교육원에 입소할지 등 학교와의 적극적인 공조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미 정착된 타 지자체 공립교육원의 벤치마킹을 통해 모든 것을 해결한다고 해도 지역민들의 정서적 괴리와 관내 학원들과의 마찰 등도 해결해 나가야 할 요소다. 특히 우수학생들을 학원강사의 손에 맡겨야 한다는 학교 교사들의 교육전문가적 자존심 훼손 및 남아 있는 학생들의 사기 저하와 자존감을 잘 어루만져 공동체적 협조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남았다.
취재1팀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