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고등학교(교장 김성렬)는, 2012학년 교육과정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그동안 추진한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교육과학기술부 및 도교육청 평가에서 연달아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 있어 명문고의 입지를 한층 더 다지고 있다.
먼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12년 한 해 동안 기숙형고교 운영 결과를 심사한 결과, 본교가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포상금 2천만을 받았으며, 동시에 기숙사운영 담당부장에게는 해외선진지 견학(호주)의 인센티브가 주어졌다.
또한 도교육청에서 실시한 2012년 도내 200여개 고등학교 대상 학교평가에서 최우수학교로 선정됨과 동시에 2백만 원의 포상금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경상북도교육청에서 매년말 실행하는 가장 권위있는 eduTop공모전의 보람영역(인성부분)에서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학교장이 교육감으로부터 직접 상패와 상장을 받았으며, 역시 5백만 원의 포상을 받았다.
성주고는 그동안 교육과정혁신정책연구학교, 선진형교과교실제, 창의경영학교(고교교육력 제고), 기숙형공립고, 자율학교 등 교육과학기술부 및 도교육청의 연구사업을 위탁받아 성공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타학교의 롤모델 역할을 하고 있다.
2013학년도 대학모집에서, 서울대 2명을 포함하여 학생 80%이상이 수시모집에 합격하는 등 좋은 실적을 거두고 있으며, 이에 도교육청 대학진학유공교사 해외연수단에 본교 진학담당 교사 1명이 선정되어 대만으로 연수를 가는 특전도 주어졌다.
김 교장은 "한 해 동안 1개 학교가 이렇게 연달아 표창과 포상을 받는 경우는 어렵지만 본교는 최적의 교육환경, 열정적인 선생님, 배우고자 하는 의욕이 많은 학생, 우수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이 어우러져 이와 같은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수요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이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학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