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보건소(소장 염석헌)는 지난 20일 방문간호도우미센터에 관한 2004년도 운영평가 및 기본지식 함양을 위한 보수교육을 실시했다.
성주군방문간호도우미회(회장 이세영)는 금년 한해동안 정서적, 이·미용, 음식물, 차량지원 등 총 2백52건의 방문간호 봉사활동을 펼쳤다.
또 제4회 재가장애인 야외나들이 행사시 봉사활동과 독거노인 21명에 대한 간병활동 및 가사서비스, 음식제공, 외로움 해소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병행했다.
이러한 활동으로 성주 자원봉사센터에 등록하여 봉사활동의 영역을 넓히고 관내 자활후견기관과 연계한 봉사활동을 전개해 지역사화 단체와 함께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세영 회장은 『회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2004 성주군자원봉사자 대회에서 우주단체 군수 표창을 받고 개인 회원들은 체험수기 공모에서 표창을 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으로 자원봉사 활동의 질을 높여가자』고 말했다.
이날 보수교육은 경동정보대학 간호과 박태남 교수가 맡았으며 자원봉사의 필요성, 자원봉사활동 중 나타나는 갈등과 문제점, 자원봉사의 기본 자세 등에 대해 강의했다.
또 방문간호도우미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다과회와 레크레이션, 보건소 운동처방실 주관의 스트레칭교실을 마련해 단결과 화합을 도모했다.
한편 성주군방문간호도우미회는 이용사회·개인택시·미용사회·주부교실·선봉회·가난한 이들의 도움·예비팀의 84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팀별 유기적 연대를 가지고 방문간호를 실시하고 있다.
/박해옥 기자 sjnews0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