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은 암, 심장병 및 폐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주요 원인입니다.
암 사망의 30%는 흡연으로 인해 일어나며 심근경색, 급사,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만성폐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입니다. 그 외에도 소화성궤양, 골다공증의 위험요인이 되고 피부가 빨리 늙으며 백내장 등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그러나 금연 2년 후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과 거의 같아집니다.
○당신은 담배를 끊을 수 있습니다.
금연은 혼자만의 의지로는 힘든 경우가 있지만 주위 사람들의 지지 및 협력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주위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응원을 요청하십시오.
니코틴 중독이 심한 경우(자고 일어나서 30분 이내에 담배를 피는 경우, 하루 한 갑 이상 피는 경우) 니코틴 패취가 금연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금연을 하면 못 견딜 것 같은 생각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금연은 자신뿐 아니라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행복의 약속이기도 합니다.
필요시 주치의와 상담하여 금연에 대해 도움을 받으십시오. 금연약을 쓰면 성공률이 2배 이상 높아집니다.
○쉽게 할 수 있는 금연 지침
▷금연일 정하기
금연일은 가능한 본인에게 의미 있는 날(생일, 결혼기념일)로 정합니다.
주위의 가족과 친구에게 금연계획을 알리고 도움을 청합니다.
라이터나 성냥을 가지고 다니지 않습니다.
▷금연 시작 날
가지고 있는 담배, 라이터, 재떨이, 성냥 등을 모두 버립니다.
담배는 단숨에 끊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금단증상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니코틴 중독이 심할 경우 금연보조제(니코틴 패취, 니코틴 껌)를 사용하는 것이 금연에 효과적입니다.
▷금단 증상 대처요령
금연을 하게되면 2시간 이내에 금단증상이 나타납니다. 금단증상으로는 흡연에 대한 갈망, 초조, 우울, 두통, 갈증, 목·잇몸의 통증, 집중력 감소 및 소화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현상은 금연 후 2∼4일째가 가장 심하고 약 2주정도 지속됩니다.
입이 심심하면 껌이나 은단 등을 사용합니다.
술좌석을 피하고 카페인을 피합니다.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즉시 하도록 합니다.
흡연 충동이 있는 경우 심호흡을 10회 하거나 냉수를 마십니다.
담배를 한 개피 피게 되면 마른 장작에 불을 던지는 것과 같습니다. 한 개피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