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유치원 유아모집을 위해 도내 모든 공․사립유치원이 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에 참여한다.
‘처음학교로’는 유치원 입학을 원하는 보호자가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온라인으로 입학을 신청할 수 있어 입학절차의 공공성과 업무를 경감할 수 있는 유치원 입학관리시스템이다.
원서접수를 신청할 학부모는 회원가입 후 유치원 모집요강 등을 확인해 신청하면 되고, 우선모집은 5~7일에 진행되며 추첨결과는 12일 3시에 난다.
일반모집은 19~21일로 추첨결과는 26일 3시에 발표되고 정해진 기간 내 등록을 완료하면 입학이 확정된다.
우선모집 1순위 조건은 법정저소득층 가정, 2순위 국가보훈대상자 가정, 3순위 북한이탈주민 가정의 유아이고 유치원의 재량에 따라 공정한 입학절차를 준수하는 범위내에서 기타 순위를 설정할 수 있다.
기타 순위의 내용은 유치원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모집요강을 꼭 확인해야 한다.
유치원 입학을 원하는 가정은 공․사립유치원에 관계없이 희망 유치원 3개원, 재원생은 2개원에 접수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접수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불가능할 경우 유치원 방문 접수도 가능하며 선착순 입학제가 아니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입학절차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지난 9월 유치원 유아 모집․선발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처음학교로` 시스템 사용을 의무화한 바 있다.
이용만 유초등교육과장은 “처음학교로를 통한 유치원 입학 업무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시스템 운영과 홍보에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