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보건소(소장 염석헌)에서는 지난 9일부터 오는 3월말까지 3개월간 「건강 100세 어르신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건강교실은 마을회관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것으로, 성주읍 성산5리 마을회관을 비롯한 4개소에서 운영한다.
추운 날씨로 움추려 들기 쉬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넘어짐 예방운동을 위주로 율동체조와 만성질환관리를 위한 식이요법교육도 병행하며, 금연 및 절주에 대한 강의와 어르신들이 귀찮아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치과질환 관리를 위한 「이동치과실」도 운영한다.
아울러 프로그램 시작 전후 어르신들의 기초검진(혈압·혈당) 및 기초체력검사와 인지도 검사 등을 통한 검사를 병행하며 주2회 3개월간 운동과 영양지도로 건강장애 요인을 발견하며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수 있는 자가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동 금연 클리닉』병행으로 금연의지를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여 운동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어르신 건강교실』 프로그램 운영시간은 성주읍 성산5리와 벽진면 수촌1리는 월, 수요일 오후 3시 30과 오후 2시 각각 시작되며 성주읍 예산1리와 대황1리는 화,목요일 오후 2시와 오후 3시 30반에 각각 이뤄지고 있다.【도표 참조】
성주군보건소는 지역 어르신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고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보건소 건강증진담당(☎ 930-6474)으로 문의하면 된다.
/정미정 기자